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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치료
1. 피해자 대상 프로그램

· 놀이치료

  • 놀이를 통해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배울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어려움을 표현하고 해소하며 극복하도록 돕는 치료기법입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와 놀이를 바탕으로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도록 돕고, 심리적 갈등해소 및 정서치료,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

· 모래놀이치료

  • 모래상자와 다양한 소품 등을 이용하여 내면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치료기법입니다. 스스로 치료과정을 통해 부정적 내면을 표출함으로 정서적 안정, 문제 행동을 감소시켜 현실적응력을 성장시킵니다. 모래치료는 아동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에 적용이 가능하며 유용한 치료기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 미술치료

  • 미술치료는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의 문제나 어려움을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들에 대해 더 자세히 전달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미술을 통한 표현은 다양한 연령이 가능하므로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유용한 치료기법입니다.

· 상담심리치료

  • 언어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 스스로의 정서 상태를 인지하고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피해자와 치료자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 심리적 외상 및 정서적 어려움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는 비합리적이거나 왜곡된 사고를 교정하고 부적응적인 행동을 수정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치료기법입니다. 특히 성폭력 피해를 입은 경우, 피해 당시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회피하기 위해 기억을 차단하려고 하는데, 이 경우 "노출법"이라는 행동기법을 중심으로 한 치료적 개입으로 사건 당시의 기억과 연합된 공포감이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집단치료

  • 집단치료는 비슷한 경험과 심리적 어려움을 가진 피해자들로 구성되어 유사한 경험으로 인한 동질감과 정서적지지, 사회성 발달, 사회적 지지체계 형성 등에 장점이 있습니다. 집단치료는 집단놀이치료, 집단미술치료, 집단사회성치료, 집단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2. 보호자 대상 프로그램

· 보호자 상담치료

  • 피해사실로 인해 피해자의 보호자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피해 당사자의 정서적 지지체계를 강화하고 보호자와 피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심리치료가 제공됩니다.

· 보호자 교육

  • 피해 후유증 및 보호자 자신의 심리상태에 대해 이해하고 피해자에게 든든한 지지자가 될 수 있도록 피해자가 보이는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아울러 향후 또 다른 피해와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교육이 제공됩니다.

· 자조모임

  • 자조모임이란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간 정서적 교류 및 지지체계 형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어느 정도 심리적 안정을 회복한 보호자들이 자조모임을 이루고 활동하면서, 서로 지지적인 환경 속에서 긍정적인 생활을 유지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3. 교육프로그램

· 성교육

  • 스스로 성적 권리의 주체이며, 보호받아야 할 존재임을 인식시켜주는 교육으로, 성교육을 통하여 성지식, 성역할을 습득하고 스스로 몸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또한 자신의 성이 침해될 상황에 대한 대처법 등을 교육합니다.

· 성폭력예방교육

  • 아동 성폭력은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동이 성폭력 피해에 노출되지 않도록 성폭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피해 상황을 적절히 인지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처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아동뿐만 아니라 보호자 및 신고의무자에게도 아동 성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성폭력 예방에 기여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4. 사후관리
  • · 치료 및 법적지원이 종결된 후에도 피해자 및 보호자의 일상생활 적응여부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 · 센터 서비스 종결 후, 폭력 피해와 관련된 후유증으로 피해자의 적응에 어려움이 지속되는 경우, 언제든지 센터에 내원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성폭력예방교육

  • 아동 성폭력은 예방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아동이 성폭력 피해에 노출되지 않도록 성폭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피해 상황을 적절히 인지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처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아동뿐만 아니라 보호자 및 신고의무자에게도 아동 성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성폭력 예방에 기여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2. 심리평가

심리평가는 피해자의 심리적 상태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임상심리사의 지도하에 1:1로 실시합니다. 피해당사자 뿐 아니라 부모님을 비롯한 보호자의 평가와 면담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피해로 인한 후유증과 함께 피해자의 성격, 정서, 행동, 지적수준, 주의력 및 자기표현능력, 사회성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부모(보호자)는 정서, 성격 및 양육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심리평가 결과는 피해자와 보호자에 대한 치료적 접근과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하며, 법적지원에서도 중요하게 쓰입니다.

➀ 임상심리학적 평가

  • 피해아동 및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성폭력 후유증 및 증상의 정도, 피해사실 가능성과 진위여부 추정, 진술능력과 자기 표현력 평가 및 기왕증 변별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➁ 연령에 맞는 선별검사

  • 피해아동 및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투사검사, 그림검사, 지능검사, 정서검사, 행동검사, 자기보고식검사 등 심리검사 실시합니다.

➂ 보호자심리검사사

  • 피해아동 보호자 또는 가족에게 정신건강상태검사, 우울증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투사 검사 등 실시합니다.

④ 법적지원

  • 기소 진행절차 중 심리평가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 경남서부해바라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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